본문 바로가기

TIL 및 WIL/WIL (Week I Learned)

[WIL] 22.07.04 ~ 22.07.08 (DRF 유화 제작 프로젝트 끝, 마지막 프로젝트 시작)

DRF 유화 프로젝트, My Little Shoes 종료

 

저번 주와 이번 주 월요일, 화요일에 MyLittleShoes 프로젝트 코드를 병합하고 고치면서 해당 프로젝트를 완성해갔습니다.

 

코드 병합 및 수정

 

사진에 나와있는 시간뿐만 아니라 이후 늦은 시간까지 남아계시면서 코드를 완성해나가는 과정을 가졌습니다.

늦은 시간대까지 고생하신 모든 팀원 분들을 보며 으쌰으쌰 했던 것 같네요.

 

그렇게 쪽잠 자듯이 자고 일어난 뒤 각 팀별 프로젝트 발표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다른 팀들이 만든 프로젝트를 보면서 '저 팀은 저런 기능을 구현했구나' '아이디어가 다들 좋으시구나' 하는 생각을 가졌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발표회가 끝나고 각 팀끼리 KPT 회고를 진행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느낀 점이나 좋았던 점 등을 기록하며 의견을 나눠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해당 내용은 TIL에 작성해두었습니다.

TIL : https://sdrtst.tistory.com/77

 

[TIL] 2022.07.06 (DRF 유화 제작 프로젝트, My Little Shoes(끝))

월요일과 화요일에 프론트엔트를 구성해보고 백엔드와 API 연결을 하는 것을 진행하였다. 이미지 업로드 및 결과 페이지를 구성하는 역할을 맡았기 때문에 해당 부분에 대한 UI를 만들어주었다.

sdrtst.tistory.com

 

 

 

프로젝트가 이제 막 끝났더니..?

 

 MyLittleShoes 프로젝트가 끝나고 '이제 조금 쉴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도 잠시, 바로 다음날 내일배움캠프에서의 마지막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쉬어가는 기간도 없이 바로 진행돼버려서 힘들겠다..라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들더군요.

그렇게 프로젝트에 대한 발제를 듣게 되었는데 이번 프로젝트가 마지막 프로젝트인 만큼 긴 기한이 주어지는 것을 보고 '마지막 프로젝트인 만큼 완성도가 높아야 하는구나!'라는 생각을 가지면서 다음 프로젝트를 준비했습니다.

 

 

 

시작된 마지막 프로젝트, My Little Trip

 

맨 처음에는 팀원분들과 다 함께 주제를 선정하고자 하였습니다.

충분한 주제 선정 기간을 가져야 한다고 말씀을 해주시기는 했지만 당장 생각나는 아이디어가 없어서 그런 것일까 주제 선정하는 시간이 조금 길어졌던 것 같습니다.

 

어찌어찌 주제 선정 목록에 후보들을 추가해나갔고 추가한 후보들 중에서 '여행지 추천 서비스'정하게 되었고, 해당 서비스를 구현해보고자 하였습니다.

 

'여행지 추천 서비스'와 여태 프로젝트 이름에서 사용된 'My Little ~' 타이틀을 가져와서 My Little Trip이라는 프로젝트 명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정해진 주제를 기록하기 위해서 Notion 페이지를 만들어주고 SA 설계를 진행해주었습니다.

설계 진행 순서는 [ 기능 → 와이어프레임 → DB 설계(ERD) → 역할 분담 → API 설계 ] 순서로 진행해주었습니다.

 

SA 설계

 

최종적으로는 [ 주제 선정 → 기능 설계 → 와이어프레임 → DB 설계(ERD) → 역할 분담 → API 설계 ] 순서를 거쳐서 SA 설계를 끝마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 프로젝트, 그리고..

 

마지막 프로젝트는 22.07.07 ~ 22.08.16 기간 동안 진행이 될 예정입니다.

확실히 마지막 프로젝트인 만큼 완성도가 높아야 되기 때문에 여태까지 진행한 다른 프로젝트들보다도 많은 기간이 주어진 것 같습니다.

 

가장 많은 기간이 주어졌기 때문에 긴 기간 동안 집중력을 잃지 않고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모든 수강생들에게 Docker 강의가 주어졌는데,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에 앞서 진행하면 좋다고 말씀을 해주셨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기 전에 Docker 강의를 수강하게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