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L 및 WIL/TIL (Today I Learned)

[TIL] 2022.05.18 (인스타 UI 복습, 사물인식 머신러닝 - 팀 프로젝트0)

짧은 머신러닝 강의가 어제로 끝이 났다.

머신러닝 강의는 봐도 봐도 아직도 어렵지만 블로그에 정리도 계속해둔 편이고 복습도 천천히 하고 있으니 모를 때마다 한 번씩 봐야겠다.

 

오늘로 새로운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바로 강의를 통해 배운 머신러닝의 지식을 가지고 사물 인식 프로젝트를 하는 것이었다.

현재 웹 개발 백엔드 AI 엔지니어 양성 과정을 밟고 있기 때문에, 웹 페이지에서 구동이 가능한 사물 인식 프로젝트를 하는 것이다.

 

머신러닝에 대한 공부는 많이 했지만, 아직은 정확한 이해를 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기에 '어떡하지..'라는 생각이 앞섰다.

그래도 여태까지 진행한 프로젝트를 생각하고 돌아보며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팀원들과 힘 내보며 조금씩 얻어갔다.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 팀원들과 함께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프로젝트에 대한 일정 관리, 파트별 역할 분담, API 설계, 기초적인 웹 페이지 와이어프레임, Git-Github 관리 등등..

팀원들과 함께 많은 것들에 대한 SA 설계를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을 했다.

 

일단 프로젝트의 목표를 잡았다.

우리 팀은 이번 프로젝트로 '연예인 닮은꼴 찾기'를 만들어보고자 하였다.

만들어둔 웹 페이지에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크롤링한 연예인들의 사진들을 가져오고, 각 사진들에 대한 눈, 코, 입 등의 부분들을 비교하여 업로드한 이미지와 닮은 연예인이 있는지 출력되게끔 만들어보자고 정했다.

 

.. 만! 아직은 머신러닝에 대한 이해도도 많이 부족한 상태이고 많은 고전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열심히 해보자고 팀원들과 얘기하며 오늘은 프로젝트에 대한 SA를 작성하였다.

 

현재로는 그렇게 구체적이진 않다.

추후에 바뀌거나 추가할 사항이 있거나 하면 팀원들과 상의하며 바꾸거나 추가할 예정이다.

 

아직은 미완성.. 팀원들과 상의하며 추가할 예정

 

추가로 오늘은 사물 인식 머신러닝 프로젝트 말고도 저번에 했던 인스타 클론 코딩 복습을 팀원들과 함께 진행했다.

그때 만들었던 인스타 클론 코딩 팀 프로젝트에서 부족함을 느꼈었던 우리 팀은 시간을 투자해 튜터님과 함께 코드를 하나씩 알아가며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VSCode를 이용하여 만들어보고 있는 인스타 클론 코딩
Postman과 Rodo 3T도 사용하면서 공부

 

-

 

시간이 꽤 많이 지난 것 같지만, 아직은 배워가는 것이 많은 초보 개발자의 길을 걷고 있다.

 

그래도 코드를 만들어보면서 오류를 발견하기도 하고, 해결해보기도 하면서 뿌듯한 감정이 들기도 한다.

나 혼자만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혼자서 해결하기 힘들거나 난관에 봉착했을 때 주변에 도와주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지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처음 접했을 때보다는 아니지만 점차 익숙해지고 있고 지식의 층이 조금씩 넓어지는 것 같다.

 

인스타 클론 코딩 복습도 열심히 하고, 오늘부터 시작된 머신러닝 프로젝트도 팀원들과 힘내서 프로젝트를 완성하고 싶다.

끝까지 힘내면서 최선을 다해보자!

 

:P